대변혁이 밀려온다. 코로나19 이후 예측하지 못했던 ‘빅체인지(Big Change)’ 시대가 도래 한다. 분야별 중심의 미래 변화상을 통찰력 있게 전망한다. 지디넷코리아에서는 창간 21주년을 맞이해 미래 변화상을 원격근무, 스마트홈, 디지털헬스, 간편결제, 로봇배달, 구독경제, 원격의료, 블록체인, 메타버스, ESG,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12개 키워드를 분석해 조망한다. <편집자주>

대한민국 2030 넥스트노멀 <사진=픽사베이>: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가 큰 타격을 받았다. 대한민국도 예외는 아니다. 마스크 품귀로 약국에서 줄을 서서 구입하거나 생년에 맞는 요일제 판매, 홈쇼핑 5분 매진 사태는 초유 상황이었다. 국민의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참여로 타국가에 비해 방역에 세계가 주목하는 국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국민 70% 백신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 삶은 코로나19 전후로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다. 지디넷코리아에서 제시하는 12개의 변화될 키워드는 코로나19 이전에도 존재했다. 다만 해당 키워드의 발전 속도가 코로나19로 인해 전문가의 예측을 뛰어 넘을 정도로 급속히 앞당겨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나서 대한민국 2030의 일상의 표준이 될 키워드에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살펴 본다.

(기사 전문은 하단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출처 : ZDNet(https://zdnet.co.kr/)

기사전문